포진 감염을 즉시 진단 내릴 수 있고 KOH 검사다음으로 흔히 사용되는 현미경적 검사입니다.
터지지 않은 온전한 수포를 터뜨리고 바닥을 긁어 유리 슬라이드 위에 얹어서 건조시킨 후 염색합니다.
다핵거대세포를 발견하면 단순 헤르페스나 대상포진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가면역질환 검사로, 개인의 면역시스템 상태를 평가합니다. 정맥혈액, 뇌척수액, 타액으로 검출합니다.
PCR검사란, 종합효소 연쇄반응이라는 말로 미량의 DNA를 단시간 내에 수천 배로 증폭시켜 유전자 분석을 용이하게 해주는 방법입니다.
민감도와 정확도가 뛰어나고, 빠른 시간 내에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원인 균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때문에 해당 균에 맞는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면역형태학적 검사를 통해 세포에 특정 항원이 존재하는지 여부를 확인함으로써 기존 병리검사보다 더 정확한 검사가 가능합니다.
세포가 특정 항원을 발현하는 경우, 항원과 짝이 되는 항체와 반응시키면 항체는 그 항원에만 특이적으로 결합하게 됩니다. 이 항원-항체 결합 산물에 발색 물질을 결합시킨 후 현미경으로 관찰하면 바이러스 세포가 항원을 발현하는지, 발현하지 않는지를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의 검사를 위해서는 원인이 되는 수두 바이러스를 직접 검출하는 것이 가장 직접적이고 확실한 방법입니다. 바이러스는 세포 내에서만 자라기 때문에 원인 바이러스가 자랄 수 있는 세포를 검출합니다.
체액, 삼출액, 조직, 상기도 세척액, 대변 등에서 검출하며, 질병 경과가 길어질수록 바이러스 검출률이 낮아지기 때문에 감염 초기에 검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광학 현미경으로 관찰하기 어려운 미세한 세포 내 구조를 전자 현미경을 이용하여 진단에 활용하는 검사 방법입니다.